사회복지 활동

서울사회복지위원회

운영위원장
황경원 안드레아 신부
홈페이지
http://caritasworld.org
이메일
csec@hanmail.net

카리타스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2012년 3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. 교회는 한국사회가 경제 양극화로 인해 복지수요 증가와 불균등 발전에 따라 더욱 피폐해지는 지역과 저소득층을 보면서 서민생활을 안정시키고,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이 사회의 공동체성을 회복해야 하는 것을 시대적 징표로 인식하였습니다. 이에 카리타스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,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 목적과 시장의 원리를 접목시킨 ‘사회적기업’을 설립, 지원, 발전시키는 일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

  • 사업 방향

    - 윤리적이고 선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신념 있는 사회적기업가와 사회적기업을 육성한다.
    - 사회적기업 설립에 있어서 양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.
    - 사회적기업의 생태계 조성 및 네트워크, 홍보와 교육을 통해서 ‘함께 살아가는 세상’에 대한 가치관과 행위를 증대시킴으로써 슬로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, 진정으로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한다.
  • 사업 목표 및 주요 사업

    사회적기업 모델 발굴·지원 및 확산
    - 가톨릭 내 사회적기업 관련 현황 및 환경조사
    - 교육과 컨설팅을 통한 사회적기업 육성(인증 기초상담, 설명회·심포지엄 개최)
    - 가톨릭 내 인적·물적 자원 체계화를 통한 사회적기업 지원(프로보노, 사회적기업 은행 운영)
   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
    - 사회적기업 상품 및 서비스 판로개척 지원(착한 소비 캠페인, 기업·본당과 결연사업)
    - 홍보활동(교회언론, 본당 주보)
    - 사회적기업 네트워크 구축
    협동조합 관련 업무
    - 교육과 컨설팅을 통한 협동조합 육성(스터디, 설명회, 아카데미 개최)